아이디 ▼
비밀번호
스타일관련
2015.05.03 15:58

샤기(shaggy)컷이란?

조회 수 3121 추천 수 0 댓글 0
샤기(shaggy)컷이란? 
답답하고 어두운칼라와 불필요한 볼륨감, 굵고도 불규칙한 모질.
서양인에 비해 두상의 이상형이 불필요하게 튀어나온곳이 많은 골격과 옆 짱구의 형태 등 이런 난해한 조건들을 극복하고 집에서 혼자서도 손질이 쉽도록 "재현성"(홈케어 바로 홈에서의 손질)에 중점을 둔 커트를 샤기 스타일 이라고 말한다.
 
원래 샤기(shaggy)의 뜻은 
1.깃털처럼 가볍다. 솜처럼 부드럽다 
2.머리를 텁수룩하게한, 단정치 못한. 
3.보풀이 일어난. 
4.덤불투성이의; 엉기성기 가지가 난; 얽히고 설킨; 껄끄러운, 우툴두툴한의 뜻이지만. 
일본 헤어 디자이너들에 의해서 연구 발전되어 유행하고 있는 샤기의 의미는 '깃털처럼 가볍고 솜처럼 부드럽다'란 뜻의 헤어 스타일입니다. 
샤기커트가 생겨나게 된 그들의 원초적인 동기는 헤어스타일의 "재현성" 바로 일본인의 모질과 골격에 맞게 보충할 스타일은 없을까? 하는 것 이었고 답답해 보이는 일본인들의 헤어스타일에 잘 어울린다는것. 
70년대까지 일본의 미용계는 커트는 레져{면도칼;전기 면도기.a safety~ 안전 면도칼}커트와 마무리는 셋팅이 유행이었고, 
70~80년대 와서는 커트와 마무리는 블로우 드라이가 유행이었다. 
90년대부터 오늘날까지는 커트는 샤기커트와 마무리는 핸드드라이와 왁스가 유행하고 있다. 
스트록{stroke 한번 치기[찌르기], 일격, 치기, 타격. 타격법.}커트도 레져 커트와 함께 7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꾸준히 계승 발전되어 왔다. 
레져를 사용해 모발을 자르는 행위를 보고 테이퍼링{끝이 가늘러진, 끝이 뾰족한, 점점 줄어든.}이라고 말하고 
테이퍼링된 상태나 모양을 테이퍼 {끝이 뾰족한것[모양]; 
(끝이 빤 물체의 두께,지금, 너비등의) 체감도[률] (활동,힘등의) 점점 약해지기, 점감. 끝이점전 가늘어진(손가락 따위);(운임등) 체감적으로 유별된. 
점점 가늘어지다[뾰족해지다](off;away;down); 점점 줄다, 적어지다(off). 
차차 가늘게 하다. 
뾰족하게 하다(off)} 되었다고 한다. 
레져를 사용한 커트는 모발이 잘려 나가는 단면이 모발위에서 미끄러지듯 자를 수 있어서 모질이 많고 두꺼운 모발을 가볍게 나가는 단면이 모발위에서 미끄러지듯 자를 수 있어서 모질이 많고 두꺼운 모발을 가볍게 만들어 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모발은 구조와 성질로 인해 비스듬하게 잘릴 경우 엄청난 데미지에 손해를 입히기 때문에 모발의 형태는 가볍지만 고객의 모발건강에는 치명적이여서 좋은 커트 방법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것이 "가위커트를 하면서 레져로 자르는 가벼움을 표현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것이었고 연구 결과 푸시레져로 스트록이 고안 되었다. 
처음 푸시 스트록 또한 모발을 왼손으로 잡고 가위를 밀어 자르는 과정에서 모발의 데미지가 나타났으나 이후에 단순하게 미는 동작이 아닌 손목의 스윙과 가위를 닫으면서 자르는 동작으로 모발의 손상을 없앨수 있었다. 
스트록기법은 살롱에서는 활발하게 쓰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스트록커트는 샤기 헤어스타일을 표현하는 휼륭한 방법이다. 
굵은 모질과 두상의 골격을 보정하고 보안하려는 노력으로 스트록기법을 사용하였다. 
스트록 기법은 기존의 블런트 커트와는 달리 모발의 끝을 가볍게 만들어주는 기법이어서 모발 숱이 많고 모질이 굵은 모발을 가볍게 처리하면서 질감처리를 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스트록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들중에서 단점들을 보안 할 수 있는 베이직과 질감 테크닉의 20여종류의 샤기 테크닉이 함께 발달해 현재 많이 쓰여지고 있다. 
일본의 카리스마 미용인들이 대중적인 스타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중에는 미용전문지, 패션지, 주간지등에 환상적인 스타일을 연재하는 등 카리스마를 부각시키며 활동한 공이 크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밖의 다른 많은 무대와 살롱에서 정립된 이론과 실기 그리고 현란한 테크닉으로 살롱에서 또한 고객들에게 감동과 볼거리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미용의 매력은 처음부터 끝까지 라이브로 진행되며 그 진행되는 과정을 고객이 또는 관중이 또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이다. 
결과 못지않게 프로세스과정(제작과정)도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시대가 흐름면 기법이 바뀌고 기법이 바뀌면 이론도 바뀌게 되어있다 
그 흐름을 함께하기 위해서는 용기와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무엇이든지 지나치면 안 좋은 법. 샤기커트가 유행이지만 지나치게 모발을 쳐내는것과 지나친 스트록으로 인해 무질서하고 형을 무시한 스타일로 되어버리는 것은 주의해야한다. 역시 커트의 기본은 베이직이다. 바로 "기본" 그 기본토대가 완성된 위에 샤기 테크닉이 쌓여진다면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출처 | 헤어 포탈 No.1 두발자유 http://www.dubaljayu.com


탄포포헤어
맨위로